산업

음반 제작에 투자하는 음악 액셀러레이터(AC)가 나타나고 있다

일상공방 2023. 9. 16. 21:32
반응형
음반 제작에 투자하는 음악 액셀러레이터(AC)가 나타나고 있다

오늘은 최근 음악산업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음악 액셀러레이터 관련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음악 액셀러레이터가 무엇인지, 현재 어떤 업체들이 있는지 관련해 아실 수 있게 됩니다.

마이웨이사운드, 앨범 제작, 음반 투자
음악 액셀러레이터 중 하나로 분류되는 마이웨이사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소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음악 액셀러레이터, 뮤직 액셀러레이터 등 아직 확고하게 정해진 통칭은 없는 것 같은데요. 

우선은 소위 AC라고 불리는 액셀러레이터가 무엇인지 설명드린 다음 음악 액셀러레이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01. 액셀러레이터란?

음악 액셀러레이터, 음악투자, 음반투자

액셀러레이터보다는 아마 벤처캐피탈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벤처캐피탈과 액셀러레이터, 각각 약칭으로  VC와 AC라고 불리는 이 회사들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유망한 기업 또는 핏(fit)이 맞는 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그 대가로 지분을 받는 투자회사들입니다. 

이들은 단순한 투자에 그치지 않고, 자신들이 투자한 다른 회사들과의 협업을 주선해주거나 초기 창업가들에게 컨설팅을 해주는 등 물심양면으로 회사를 서포트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투자한 금액의 몇배, 몇십배, 혹은 몇백배의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죠.

 

02. 음악 액셀러레이터란?

그러면 이제 본론인데요. 

최근 음악 액셀러레이터라는 굉장히 독특한 BM(비즈니스모델)을 갖춘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예시로는 "믹스테이프"가 있습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9THSIV9D3

 

글로벌 음원 유통 플랫폼 믹스테이프, 인디 뮤지션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론칭

YG 플러스의 글로벌 음악유통 플랫폼 믹스테이프가 인디 뮤지션 발굴과 지원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21일 믹...

www.sedaily.com

위 기사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가 잘 아는 3대 기획사 중 하나인 YG의 계열사인 YG 플러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음악유통 플랫폼 믹스테이프가 있습니다.

2. 믹스테이프에서 인디 뮤지션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3. 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YG 계열사가 그동안 쌓아온 마케팅 노하우나 인프라 뿐만 아니라, 협력사인 뮤직허브, 힙합엘이 등과의 협업을 통해 인디 뮤지션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고 합니다. 

아티스트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것이 홍보 및 마케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실제 결과가 나오지는 않아 어떤 도움을 주는지, 정말 실익이 있는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예시로는 마이웨이사운드가 있습니다. 

http://www.startu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3283 

 

㈜마이웨이, 음악 레이블 마이웨이설립 - 스타트업데일리

㈜마이웨이가 5월 8일 음악 레이블 마이웨이사운드의 설립 및 첫 앨범 ‘조각구름’의 발매를 마쳤음을 밝혔다.(주)마이웨이가 설립한 레이블 ‘마이웨이사운드’는 인디 아티스트들에게 앨범

www.startupdaily.kr

스타트업 전문 언론사인 스타트업데일리가 최근 마이웨이사운드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주식회사 마이웨이라는 신규 스타트업의 비즈니스모델입니다.

여기는 믹스테이프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지원내용을 설시하고 있씁니다.

1. 음반 제작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지원하고, 

2. 홍보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3. 음반 제작 과정에 함께 참여해 시행착오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https://www.melon.com/artist/timeline.htm?artistId=3455381

 

마이웨이사운드(MYWAY SOUND)

음악이 필요한 순간, 멜론

www.melon.com

마이웨이사운드의 경우는 현재 앨범도 여럿 발매한 상태라 어느 정도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음악 액셀러레이터들이 나타날 것 같은데요. 

누가 더 많은 파이를 잡아먹냐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누가 더 인디 아티스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지도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음악 액셀러레이터, 그 중에서도 믹스테이프와 마이웨이사운드에 관련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블로그는 광고 수익으로 운영됩니다.

3초의 시간만 내시어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