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번역 용어

[번역 용어] 법령 체계 영어로, 법률 / 법령 체계 영어표현 & 판례 번호 영어

일상공방 2021. 10. 14. 22:22
반응형
법령 체계 영어로, 법률 / 법령 체계 영어표현

법령 체계 영어로, 법률/ 법령 체계 영어표현

법률 / 법령 체계, 영어로 어떻게 표현될가요? 법령 체계 영어표현 관련해 알려드리는 포스팅입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우리나라의 법률 / 법령 체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그 정식 영어표현을 아실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소개, 법령 체계 is?

살면서 우리는 법률, 법과 무관한 것 같으면서도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법정 드라마에서라도 민법 몇조, 형법 몇조, 무슨무슨법 몇조 몇항 이런 표현들을 들어보셨을텐데요

법은 편, 조, 항 등으로 그 상위 및 하위 카테고리 정렬을 확실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법률 관련 번역 업무를 맡다 보면, 대체 이 법령 체계 용어들을 어떻게 번역해야 하는지 정말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당장 저도 한영 번역을 할 때 제일 어려웠던 게 우리나라 법령 체계 구조를 어떻게 영어 법령 체계 구조와 일대일로 대응시켜 번역할지였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서 제 참고용 자료로 쓰려 합니다.

여러분께도 공개하구요 :) 

 

법령 체계 용어 영어로
법률 Act
대통령령 Presidential Decree
총리령 Ordinance of Prime Minister (다만 Ordinance는 영국 영어권에서나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미국에 총리가 없어서기도 하구요)
부령 Ordinance of Ministry of (정부부처 명) 다만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는 Ordinanc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행령 Enforcement Decree
시행규칙 Enforcement Rule
조례  Municipal Ordinance
규칙 Municipal Rule
Part
Chapter
Section
Sub-section
Article
Paragraph
Pubparagraph
Item 
시행일 Enforcement Date
경과조치 Transitonal Measures

총칙, 통칙 등은 어떻게 번역하는지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실 그거는 우리나라 체계(대륙법 체계)와 미국법 체계(영미법 체계)의 차이로 인해 일대일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총칙을 General Provision, 통칙을 Common Provision이라고 번역을 하긴 하는데...

미국 쪽은 우리나라나 독일처럼 판덱텐 체계가 아니다보니 애초에 총칙 통칙이 없습니다. 

아마 General Provision, Common Provision 등이라는 용어를 스거나, 독일 용어를 사용하시고 각주를 달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판례번호 영어로?

보통 판례번호는 2012다12345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다' 이 부분을 번역하기 어려워하시더라구요

일단 '다'라는 건 대법원까지 간 3심 재판이라는 것이고 민사소송이라는 것입니다. 

판례번호 영어로 번역하는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방법은 다를 그대로 음차해서 Da로 적는 것입니다.

설명을 위해 각주로 민사소송 3심재판이라는 설명을 달아주는 정도의 센스를 발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법률 / 법령 체계 / 판례번호 영어로 번역 / 통역 하는 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유익하셨나요? 

포스트가 유익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립니다. 

https://shinyongms.tistory.com/78

 

[번역 용어] 의료기기법 및 규정 용어 영어로

의료기기법 및 규정 용어 영어로 작성하는 법 관련해서 포스팅합니다. 의료기기법, 의료기기 기술문서등 심사에 관한 규정, 의료기기법 시행령, 의료기기법 시행규칙, 의료기기 허가등에 관한

shinyongms.tistory.com

혹시 의료기기법 및 규정 관련 용어들은 어떻게 영어로 번역되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필요하시다면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신 다음 Ctrl+F로 필요하신 단어를 찾아가세요 :) 

 


포스트가 유익하셨다면 블로그의 광고를 한번 눌러주세요(30초 정도만 체류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